안녕하세요.
ANC지상직학원 강남입니다.
23.9.18~23.9.19 양일간 코엑스 D1홀에서 관광산업일자리 박람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관광산업일자리 박람회는 관광산업활성화를 위한 기업-구직자간 일자리 매칭행사로 한국산업일력공단과 기업은행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행사입니다. (코엑스D1홀, 호텔/여행사/지상조업 등 다수 업체 참여중)
ANC지상직학원은 어제 9/18에 재학생들과 함께 박람회에 참석했습니다.
호텔, 여행사, 지상조업, 의료관광코디네이터, 크루즈, 해외구인처 등 항공관광서비스 분야의 다수의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어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채용공고를 열심히 탐색하고 있는 구직자들. 코엑스 D1은 3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삼성역이나 봉은사역에서 내리면 가깝습니다.
유니스카이, 아시아나에어포트, MELCO MACAU, 현대드림투어 같은 규모있는 업체들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유니스카이는 한국인들이 제일 높은 비율의 회사였는데, 최근에 급여와 복리후생이 상향되면서 일본인들의 근무비율도 높아졌고, 최근에 인도네시아인들도 많이 일하러 오고 있다고 합니다. 점점 다국적 회사로 진화하고 있는 유니스카이 입니다. ANC도 유니스카이 부스에 방문하여 관계자분들과 인사나누고, 재학생들도 궁금한 것들 질문해볼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 ANC가 갤럭시 마카오 호텔 채용건을 진행한적있는데, 마카오지역의 호텔, 여행사들의 박람회 참여도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홍콩이 금융, 항공허브로서의 기능이 약해지고, 중국정부가 마카오를 거점으로 움직이면서 항공, 관광산업이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23년 상반기에 에어마카오도 한국인 승무원들을 많이 채용했고, 추가적인 채용도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과 결합승인이 지연되면서 신규인력 채용도 잘 못하고 있는데, 지상조업사 아시아나에어포트에서는 일부 인원충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에어포트부스는 다른 부스에 비해서 방문자도 많고, 분주해보였습니다. 지상조업에서는 급유, 정비, 기내식, 램프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대드림투어에서도 다수의 인력을 충원하고 있었습니다. 최근 여행시장은 코로나 이후에 패키지 시장이 재편되고, 온라인을 통한 항공예약발권, 홈쇼핑을 통한 상품 판매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마이리얼트립, 현대드림투어, 인터파크투어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 설문조사, 면접컨설팅, 캐리커쳐, 타로점 등의 부대행사도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내가 직업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이라는 인기투표가 인상적입니다. 요새 구직자들이 워라벨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뉴스에서 본것 같은데, 투표에서는 역시 돈이 제일 중요하게 나타난 것 같습니다.
코로나 이후에 인력난과 최저임금 인상으로 제일 큰 수혜를 보는 곳은 지상직이 아닌가 합니다. 지상직은 10년 전과 비교하면 거의 연봉이 100% 가까이 인상된 곳 많이 있습니다. 연봉 1600~1800만원 수준에서 최근에는3200~3600만원 정도하는 곳도 많아졌습니다. 여행사도 최근에 급여 인상과 상여급 제공을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항공관광서비스분야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또 근무자들의 처우도 상향되어, 여행을 가는분도 여행을 책임지는 분도 모두 더 즐겁고 행복해질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ANC학원은 스튜어디스 이외에 지상직승무원, 여행사OP, 호텔리어, 직업상담사 취업과정 운영을 통해 서비스 분야 인재육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항공관광서비스 분야의 취업준비는 ANC지상직학원과 함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