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직학원 ANC 23년 항공탑승수속 DCS자격증 자격인증 기관 등록
ANC지상직학원은 ‘항공탑승수속 DCS자격증 23년 민간자격 인증기관으로 승인받았다.’고 5일 밝혔다.
항공탑승수속DCS자격(자격등록번호 제2023-004344호)는 국토교통부를 통해 승인된 민간자격시험으로 에어라인네트워크센터(ANC)에 의해 시행된다. 항공탑승수속DCS 자격증은 항공사 체크인카운터, 탑승수속, 출도착게이트 등 항공여객운송서비스 분야에서 일하기 위한 실무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시험이다.
DCS는 Departure Control System의 약어로 항공기의 출도착 및 탑승수속을 진행하는 컴퓨터 시스템이다. DCS는항공예약발권에 사용되는 CSR자격증(Computer Reservation System)과 함께 항공사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이 취득하고 있다. 지상직승무원은 DCS를 활용하여 공항에서 항공기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항공기 좌석배정, 수하물탁송업무, 보딩패스, bag tag을 발급하여 승객들의 탑승 수속을 완료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ANC지상직학원은 항공탑승수속DCS 자격증 검정 이외에도 항공사 취업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항공사지상직 취업과정은 ‘차세대 항공예약발권 CRS 시스템 토파스셀커넥트’, ‘항공탑승수속DCS’, ‘지상직 면접교육’, ‘헤어메이크업 등의 이미지메이킹’ 등으로 구성된다. 기관은 교육 수료 후 채용대행, 특별채용 등의 취업지원을 통해 교육생의 취업률을 높이고 있다. 이외에도 여행사취업을 위한 ‘여행사OP자격증 취득과정’, ‘호텔리어 호텔취업과정’, ‘직업상담사 2급 필기 실기 자격증과정’, ‘대한항공승무원과정’, ‘외국항공사승무원과정’ 등 항공여행서비스 분야의 취업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NC관계자에 따르면, ‘코로나 엔데믹 이후 항공수요가 회복되면서, 공항서비스를 담당할 공항지상직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항공업계가 요구하는 실무자 배출을 위하여 항공탑승수속DCS의 자격인증을 위한 종목과 학습과정을 강화 개편하였다.’고 덧붙였다.
최근, 코로나로부터 항공여행분야가 빠르게 회복되면서 관련 업체에 구인난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ANC의 항공탑승수속DCS 자격증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항공사지상직 취업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ANC지상직학원 강남’ 웹사이트에서 탐색해볼 수 있다. 웹사이트 내 취업매거진을 통해 대한항공지상직 일반직, 일반영업공항서비스인턴, 외국항공사 지상직 등 취업과 연봉정보를 열람해볼 수 있다.
ANC승무원학원은 1989년 설립된 국내 최초의 스튜어디스 아카데미이다. 교육서비스업과 직업소개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22개 항공사의 165회 채용을 진행한바 있다. 주요 고객사로 ANA항공, 피치항공, 유니스카이, SATS, 갤럭시마카오, 스위스포트코리아, 샤프에비에이션케이 등이 있다. 이외에도 지상직 분야의 일본취업, 싱가포르취업, 마카오 해외취업을 지원하고 있다.